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100세인생

인터페론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될까?

by 리플래시컴퍼니 대표 블로그 2020. 10. 14.

인터페론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될까?


인터페론은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체에 대한 면역 반응을 활성화시키는 당단백질이다.



신형 코로나(SARS-CoV-2)와 같은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체내 관련 면역세포가 인터페론 알파(interferon-alpha)를 만들어 분비하게 된다.


인터페론 알파 주기는 바이러스의 RNA와 단백질의 합성을 방해하여 바이러스가 복제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인터페론이라는 이름은 이러한 간섭에서 비롯되었다.


인터페론 알파는 B형 간염, C형 간염, 에이즈 치료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인터페론 알파에게는 중대한 결함이 있다.



계속 사용하면 세포 굴절이 일어나 항바이러스 효과가 획기적으로 감소하게 되며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원들은 왜 인터페론 알파가 그렇게 둔감한지를 알아냈다.


최근 이 라이프 잡지에 관련 논문이 실렸다.


17일 온라인에 게재된[(www.ewurekalert.org)라는 기제된 논문에 따르면 최근 인터페론 알파는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Corona 19)에 대한 잠정 치료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 결과 또한 이 새로운 코로나가 다른 코로나바이러스보다 인터페론 알파에 훨씬 더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인터페론 알파-바이러스 반응의 지속시간과 강도를 조절하는 신체의 세포 메커니즘을 식별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팀은 장기간의 인터페론 투여로 세포 부적응을 유발하는 USP18이라는 억제 인자 생성이 지연되는 한편, 실험 분석과 수학적 모델링 기법으로 메커니즘을 해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억제제의 생산 지연은 우리에게 인터페론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실마리를 주었다.

정답은 USP18 생산이 시작되기 전에 인터페론을 이용한 시간 의존형 행정이었다.

연구팀은 그렇게 하면 USP18 억제제 발생을 최소화하고 중수 페론 치료에 대한 세포 반응을 촉진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논문 주 저자인 하오 교수는 USB18의 생산 지연 시간보다 짧은 간격으로 인터페론을 반복하면 억제제를 유도하는 셀의 능력이 약해진다고 설명했다.


하오 교수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간 의존적인 인터페론 행정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댓글